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속초맛집] 아바이 순대 유래

매일매일/음식일기

by 퍼플냥이 2023. 7. 3. 23:05

본문

반응형

 

 

‘아바이’는 함경도 지역에서

‘아버지’ 혹은 ‘손위 남자 어른’을 칭하는 말이라고 한다.

 

 6·25전쟁 당시 함경도 출신 피란민들이

강원도 속초 등지에 임시 정착한 후 생계를 위해 만들어

팔던 음식 중 하나가 순대였고,

‘아바이’가 만든 순대라 하여

‘아바이순대’라 불렀다는 이야기가 전해진다고 한다.

 

강원도에서는 돼지 창자를 구하는 것이 쉽지 않아

오징어를 사용하면서

속초 아바이 순대의 유래가 되었다고 한다.

.

.

.

.

.

 

비가 올 것 같은 날씨라 그런가

아바이 순대에 동동주 먹고 싶네...

 

 

내용 출처:

모래위에 세운 터전, 속초시 청호동(국립민속박물관, 2014),

아름다운 우리 향토음식(정재홍 공저, 형설출판사, 2008),

전통향토음식 용어사전(국립농업과학원, 교문사, 2010)

 

[폭식일기] 언제나 맛있는 동궁찜닭 안동찜닭 유래 (tistory.com)

 

[폭식일기] 언제나 맛있는 동궁찜닭 안동찜닭 유래

찜닭을 너무 맛있게 먹다가 갑자기 찜닭은 누가 만들 걸까? 라는 생각이 들었다. 안동 찜닭의 유래는 3가지 설이 있는데 1. 조선시대 안동의 부촌은 안(內)동네에서 유래 안동의 부촌은 안(內)동

nekocharm.tistory.com

 

[폭식일기] 자담 치킨 후기 (tistory.com)

 

[폭식일기] 자담 치킨 후기

3반 치킨 세트 개인적으로는 후라이드가 제일 맛있었고 매운 건 내 취향은 아니었다. 치즈 감자 ? 이름은 생각 안 나는데 맛있었다. 떡볶이 떡볶이 국물에 치킨 찍어 먹으니 맛있었다. 치즈볼도

nekocharm.tistory.com

[강남역 맛집] 을지다락 강남점 오르라이스 다락로제 차돌박이들깨파스타 (tistory.com)

 

[강남역 맛집] 을지다락 강남점 오르라이스 다락로제 차돌박이들깨파스타

을지 다락은 오므라이스랑 파스타 맛집이다. 을지로에 본점이 있고 두 번째 성수 세 번째 도산 네 번째 강남이라고 한다. 차돌박이 들깨 파스타가 제일 맛있었다^^ 여자들이 딱 좋아할 만한 분위

nekocharm.tistory.com

[폭식일기] 교촌치킨 후라이드치킨 양념치킨 치즈볼 (tistory.com)

 

[폭식일기] 교촌치킨 후라이드치킨 양념치킨 치즈볼

동네 살 때는 굽네치킨이랑 치킨매니아를 자주 시켰는데 동네 벗어나고는 교촌치킨을 자주 가게 되는 것 같다. 셋이서 한 마리를 먹었는데 후라이드는 순식간에 다 사라지고 양념은 인기가 없

nekocharm.tistory.com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